선형대수학 – eigenvalue, eigenvector

고유값 고유벡터의 의미를 곱씹으면서 이 개념이 diagonalization theorem 에 의해 특정 행렬을 쪼갤수 있고 그렇게 쪼개진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(어떤 가정들이 필요하며, 현실적으로 어떤 제약들에 부딪히는지, 이런 것들이 어느 쪽에 응용되는지, 머신러닝에서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) 등등을 생각하며 공부했다. 또한 이 개념이 확장되어 특이값 (singular value)개념이 등장하며 이는 나중에 PCASVD의 핵심이 된다. 임의의 행렬을 쪼갤 수 있다는 강점은 현실에서 마주치는 문제에서 강한 힘을 발휘한다.

 

eigenvalue , eigenvector 의 정의 및 개념 :

 

 

서로 다른 고유값에 대응하는 고유벡터들은 일차독립이다.

 

 

기하적인 관점에서 본 고유값, 고유벡터의 의미

3차원에서 보면 는 부피와 같다. 이때 =0은 det가 0이 되게 만드므로 해당하는 고유값이 한 개만 있을 경우 A는 면적, 2개 중복되어 있을 경우 선, 3개가 중복되면 0점에 해당한다. 하지만 이때 고유공간은 무조건 그 뺏어온 만큼의 차원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. (추후에 중요한 개념)

중복도의 개념

에르미트행렬은 그냥 실수대칭행렬의 일반화다. 공부한 이유가 (실수대칭행렬은 실수인 고유값만을 가진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 사용했다.)

 

 

닮음(similarity)개념

 

대각화정리(diagonalization theorem):

nxn 행렬 A가 일차독립인 행렬이어도 중복된 고유값에 대한 고유공간의 차원이 중복도만큼 형성되지 않을 경우 대각화할 수 없다. 즉 일차독립과고유벡터는 관련이 없다. 단 일차독립이면 n개의 0이 아닌 고유값을 가지는 것은 사실이다.

https://github.com/gjtrj55/ML/blob/master/erroreigenvalue.ipynb

 

중복도때문에 행렬을 대각화시킬 때 제약이 생긴다.

 

고유값, 고유벡터의 성질 몇가지 :

 

 

n차원 고유값은 특성방정식으로부터 구해지며 이 특성방정식은 대수학의 기본정리에 의해 복소수를 포함한 정확히 n개의 해를 갖는 것을 알고 있다. 그러므로 복소수에 대해 간략히 공부해봤다.

 

복소수의 기본개념 및 성질: (여기서 핵심은 복소수를 직교좌표계에 나타낼때 실수체계와는 논리적으로 엄연히 다르다는 것: 실수체에서 벡터곱은 내적인 스칼라로 표현되지만 복소수는 곱해도 복소수 그대로의 벡터형태를 지닌다.)

 

 

 

복소고유값, 복소고유벡터 : (회전변환이다.)

 

 

complex eigenvalue, eigenvector 그림 :

복소고유값과 복소고유벡터는 회전변환이다.

 

 

자코비 (미분행렬) , 헤시안(2차미분 행렬) 은 그냥 행렬일뿐 그 안에서 대칭행렬이거나 하는 성질들을 발견해서 고유값이 양수, 음수 등을 판별하여 극소,극대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.

https://github.com/gjtrj55/ML/blob/master/erroreigenvalue.ipynb

이산동적시스템은 거듭제곱(멱등)법에 대한 좋은 방법을 제시한다.

 

수치해석학 고유값의 반복추정 :

 

 

 

거듭제곱법 코드로 구현:

https://github.com/gjtrj55/ML/blob/master/sde.ipynb

 

 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. 필수 항목은 *(으)로 표시합니다